카테고리 없음

로트바일러, 역사와 성격 키우는방법 주의사항

baegun-e 2024. 11. 22. 10:00
반응형

 

 

목차

● 로트바일러

● 로트바일러 역사

로트바일러 성격

로트바일러 키우는 방법

주의사항

 

반응형

 

로트바일러

 

독일에서 유래한 대형 견종으로 로트바일러(Rottweiler)또는 로트와일러라고 불리며 도베르만핀셔보다 더 크고 강한 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경비견, 작업견 및 목양견으로 이용되었습니다. 크기는 어깨 높이 약56~69cm이며, 무게는 일반적으로 수컷 50~60 kg, 암컷 35~48 kg 정도 나갑니다. 짧고 밀도가 높은 털로, 주로 검은색과 갈색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강력하고 근육질의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형견인 만큼 평균 수명은 8~10년으로 짧은 편입니다.

 

 

 

로트바일러 역사

 

로트바일러라는 이름은 독일의 로트바일(Rottweil) 시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로트바일러의 조상은 고대 로마 군대에서 사용된 개들로 마스티프종이 시초입니다. 1800년대에 들어서면서 상업적인 가축 거래가 늘어나고 그 중심지가 독일 남부지역이 되면서 로트바일러는 가축 몰이 및 가축보호를 위해  경비견, 목양견 및 사역견으로 품종을 개발하였습니다. 1900년대 초반, 로트바일러는 독일에서 공식적으로 품종으로 인정받았으며, 독일의 로트바일러 클럽이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2000년대에는 모든 가축들이 기차나 자동차로 수송을 하게 되면서 목양견으로서의 일은 끝나지만 지능이 높고 용감하며 사나워서 경찰견, 군견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로트바일러 성격

 

① 충성심이 강합니다.

로트바일러는 가족이나 주인한테만큼은 아주 순한 양입니다.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매우 강하며 주인과의 유대감이 깊고 보호 본능이 뛰어나며 가족을 지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② 지능이 높습니다.

로트바일러는 지능순위에서 9위에 속할 정도로 지능이 아주 높은 편입니다.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고, 다양한 명령어와 기술을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③ 경계심이 강합니다.

낯선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 경계심을 가지고 있어 훌륭한 경비견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래서 무언가를 지키고자 할 때 공격성이 강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④ 침착합니다.

로트와일러는 낯선 것에 대한 경계심과 그로 인해 공격성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달려들지는 않습니다. 침착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짖거나 공격하지 않습니다.

 

 

 

로트바일러 키우는 방법

 

① 기초훈련

훈련은 아직 간단한 명령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 '기다려', '와', '엎드려' 같은 기본 명령어부터 시작하는데 로트바일러는 활동양이 많은 아이이기 때문에 쉽게 지루해질 수 있으므로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짧고 집중적인 세션

5~10분 정도의 짧은 세션을 여러 번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가족 모두가 같은 방식 같은 명령어를 일관되게 사용하여 혼란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바로바로 간식, 칭찬 등 보상을 꼭 해주어야 효과적입니다.

 

③ 사회성 키우기

로트바일러를 키울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사회성을 잘 길려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로트바일러의 경우 성격이 매우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쳐 정기적인 운동과 활동이 필요한 만큼 외부에 자주 나가는 것이 좋은데 한번 나갈 때마다 약 1~2시간 정도 활동을 해주어야 스트레스를 풀 수 있습니다. 이때 주변 개나 사람과의 접촉을 많이 해줌으로써 낯선 것에 대한 경계심을 조금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훈련은 보호자 앞으로 달려가지 않도록 각측보행(보호자 옆에서 걷는 보행) 훈련을 시키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주의사항

맹견으로 지정된 로트바일러를 키우기 위해선 맹견사육허가제가 실시되고 있는 만큼 시 또는 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맹견사육허가제란

동물보호법 개정에 따라 지난 4월 27일부터 새로 시행한 제도로, 반려견 안전 관리 강화를 위해 맹견을 사육하고 있거나 사육하려는 사람에 대해 시·도지사의 허가를 받도록 한 제도

반응형